오늘은 React 개인과제를 진행하였다. 이번 과제는 PokemonDex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다. 과제를 통해 router의 사용법과 vscode ESlint의 오류를 알 수 있었다. 또한 챌린지반 과제를 진행하면서 반응형 effect의 생명주기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학습하였다.
1. Router
React Router는 React 애플리케이션에서 클라이언트 사이드 라우팅을 구현하기 위한 라이브러리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페이지를 새로 고치지 않고도 URL을 변경하고 다양한 컴포넌트를 렌더링할 수 있다.
1) 주요 개념
- Router
- React 애플리케이션 라우팅을 관리하는 컴포넌트이다.
- BrowserRouter와 HashRouter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 BrowserRouter는 HTML5의 History API를 사용하여 URL을 관리한다.
- HashRouter는 URL의 해시 부분을 사용한다.
// 과제로 작성된 코드
import { BrowserRouter, Route, Routes } from "react-router-dom";
import Home from "../pages/Home";
import Dex from "../pages/Dex";
import Details from "../pages/Details";
const Router = () => {
return (
<BrowserRouter>
<Routes>
{/* Routs */}
<Route path="/" element={<Home/>}/>
<Route path="/dex" element={<Dex/>}/>
<Route path="/pokemon-details" element={<Details/>}/>
</Routes>
</BrowserRouter>
);
};
export default Router;
- Route
- 특정 경로에 대해 어떤 컴포넌트를 렌더링할지를 정의한다.
- 나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Home 페이지와, Dex 페이지, Details 페이지 총 3페이지를 구현할 예정이다.
<Route path="/" element={<Home/>}/>
<Route path="/dex" element={<Dex/>}/>
<Route path="/pokemon-details" element={<Details/>}
- Link
- 사용자가 클릭할 수 있는 링크를 생성한다.
- Link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페이지를 새로 고치지 않고도 다른 경로로 이동할 수 있다.
// 예시코드
<Link to="/about">About</Link>
- Switch
- 여러 Route 중에서 하나만 렌더링하도록 도와준다.
- 첫 번째 매칭되는 Route만 렌더링한다.
// 예시코드
<Switch>
<Route path="/about" component={About} />
<Route path="/home" component={Home} />
</Switch>
- Redirect
- 특정 경로로 리다이렉트할 수 있는 기능이다.
- 예를 들어 특정 경로로 접근했을 때 다른 경로로 리다이렉트할 수 있다.
// 예시코드
<Redirect from="/old-path" to="/new-path" />
2. vscode Extension - ESLint
ESLint는 코드의 문제점을 미리 찾아주는 정적 분석 도구이다. ESLint Extension을 설치하면 문법 오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쉽게 말해 문법 검사기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사용 시 불편한 점이 있다. Vite로 생성한 프로젝트는 eslint.config.js 파일에 ESLint의 기본 설정이 세팅되어있는데 이 파일에 react/prop-types가 나를 정말 많이 힘들게 했다..
* react/prop-types ?
react/prop-types 는 리액트 컴포넌트의 props에 대한 타입 검사를 강제하는 규칙이다. 이 규칙은 prop-types 패키지를 사용하여 컴포넌트에 전달되는 props의 타입을 정의하고, 잘못된 타입의 props가 전달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해준다. ESLint를 설치하면 이 규칙이 활성화된다.
하지만 TypeScript에서는 이 react/prop-types 규칙은 일반적으로 필요하지 않는다. TypeScript가 자체적으로 강력한 타입 시스템props의 타입을 관리하고 검사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옵션이 활성화가 되어 있더라도 굳이 신경 쓸 필요가 없는 것이다.
또 다르게 말하자면 React에서는 이 옵션을 꺼두어야 오류가 없어야하는 상황에서의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걸 몰라서 한참 애먹었다💦그렇다면 이 규칙은 어떻게 끌 수 있을까? 이 규칙을 끄기 위해서는 eslint.config.js 파일에 코드를 수정 또는 추가하면 된다.
rules: {
// 기존 rules에 추가
"react/prop-types": "off",
},
3. 반응형 effect의 생명주기
React에서 반응형 이펙트 (Reactive Effects)는 주로 useEffect 훅을 통해 관리된다. 이 훅은 컴포넌트의 생명주기 동안 발생하는 사이드 이펙트를 처리하는 데 사용된다. 여기서 “생명주기”는 컴포넌트가 생성되고 업데이트되며 제거되는 과정에서 useEffect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나타낸다.
1) 마운트 (Mounting)
- 컴포넌트가 처음 렌더링될 때, useEffect가 실행된다.
- 이 시점에서 useEffect의 첫 번째 호출이 발생한다.
- 의존성 배열이 빈 배열인 경우, 이 effect는 컴포넌트가 마운트된 후 한 번만 실행된다.
useEffect(() => {
console.log('컴포넌트가 마운트되었습니다.');
}, []); // 빈 배열을 사용하여 한 번만 실행
2) 업데이트 (Updating)
- 컴포넌트의 상태(state)나 props가 변경될 때 useEffect가 다시 실행된다.
- 의존성 배열에 포함된 변수 중 하나라도 변경되면, 이전 effect가 정리된 후 새로운 effect가 실행된다.
- 이 과정은 componentDidUpdate와 유사하다.
const [count, setCount] = useState(0);
useEffect(() => {
console.log('Count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count);
}, [count]); // count가 변경될 때마다 실행
3) 언마운트 (Unmounting)
- 컴포넌트가 DOM에서 제거될 때, useEffect의 정리 함수가 호출된다.
- 이 정리 함수는 주로 타이머 정리, 이벤트 리스너 제거, API 요청 취소, 등을 처리한다.
useEffect(() => {
const timer = setTimeout(() => {
console.log('타이머가 실행되었습니다.');
}, 1000);
return () => {
clearTimeout(timer); // 타이머를 정리
console.log('컴포넌트가 언마운트됩니다.');
};
}, []); // 컴포넌트가 언마운트될 때 정리 함수가 실행
✔ 요약
- 마운트 : 컴포넌트가 처음 렌더링될 대 useEffect가 실행된다. 빈 배열을 제공하면 한 번만 실행된다.
- 업데이트 : 의존성 배열에 있는 값이 변경될 매마다 useEffect가 실행된다. 이전 effec가 정리된 후 새로운 effect가 실행된다.
- 언마운트 : 컴포넌트가 DOM에서 제거될 때 정리 함수가 호출되어 리소스를 정리한다.
★ 23일차 소감
이번에도 뭔가 아기자기하고 깔끔한 layout을 구성하고 스스로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만들고 싶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에 할애할 시간이 그렇게 많아보이지 않는다. 챌린지반에서도 개인프로젝트를 하나 진행하기 때문이다. 늦장부리지말고 집중해서 React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개인프로젝트에 대해 고민을 하고 싶다. 개인프로젝트로는 어떤 페이지를 구현해볼까... 뭔가 또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은 vscode를 생각하면 막막하지만, 로직을 어떤 식으로 작성할지, 어떤 모습의 페이지가 만들어질지 생각하면 또 기분이 설렌다. 작년에 혼자서 공부할 때는 느끼지 못했던 재미를 느낄 수 있어 너무 만족스럽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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